인터넷 광고, 2008년 하반기부터 여전히 정체
광고계동향, 2009년 07월, 220호 기사입력 2009.07.20 12:00 조회 6536
글 | 이명신 코마스인터랙티브 이사



경기 불황의 깊은 골은 인터넷광고도 피해가지 못했다. 매스 미디어와 비교하여 광고비 감소율이 상대적으로 작다고는 하지만, 작은 바람에도 크게 흔들릴 수 밖에 없는 취약한 수익률의 인터넷광고 업계는 이번 불황이 태풍일 수 밖에 없다.

그런 와중에도 인터넷 미디어는 사용자 중심으로 UI룰 개편하고 신규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인터넷 광고비를 늘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위젯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툴(digital Tool)에 대한 시도가 늘면서 인터넷광고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기업 PR 온라인 광고 증가

계속되는 경제불황의 여파로 인터넷광고 시장이 좀처럼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2009년 상반기 (1~5월) 인터넷 광고 중 디스플레이 광고비는 약 1,975억 규모로 작년 동기(2008년 1~5월) 약 2,179억 대비 약 10.3% 감소했다. 2009년 하반기 역시 경제호전의 호재가 없는 한 인터넷 광고의 하락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표 1)

업종별 인터넷광고비 추이를 보면, 2009년 상반기에는 눈에 띄게 성장하는 업종이 없고 전반적으로 광고비가 감소 했다. 인터넷광고 집행 비중 상위 카테고리인 엔터테인먼트, 컴퓨터 및 정보통신, 전기전자, 수송기기 등이 큰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수송 업종은 95%로 가장 크게 하락했다. 전 세계적인 자동차업계의 불황이 국내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었다. 전통적으로 광고비 상위 집행사인 현대기아자동차, GM대우 등 국내 자동차사의 광고비 축소는 당연히 인터넷광고도 위축시켰다



주목해야 할 부문은 2008년 결산 시 전년대비 29%의 하락세를 보였던 그룹PR, 기업광고 부문이다. 2009년 상반기 들어 동기 대비 15%의 인터넷광고비 증가를 보여 오히려 불황기에 기업 이미지 쇄신을 위한 광고를 많이 집행한 것으로 보인다. (표 2)

인터넷 미디어,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서비스

2009년 상반기에 각 포탈사이트는 성형수술을 단행했다. 이용자 편익을 중심으로 UI를 개편한 것이다. 각 사별로 정비례한 3단 구성에서 2:1 비율의 2단 구성으로 콘텐츠의 강약을 조절하고, 포털 사이트의 검색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검색바의 위치를 변경하고 검색창 주변을 정리했다.

초기면 UI 변경뿐만 아니라 올 상반기 사이트 개편의 한 축은 네이버의 오픈캐스트였다. 인터넷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도록 문을 연 것이다. 오픈캐스트는 이용자가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에 따라 정보를 선별하여 초기 화면에서 볼 수 있도록 한 개방형 정보유통 플랫폼이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인터넷에서 인기 높은 파워 블로거와 네티즌들이 구축한 정보를 네이버 초기화면을 통해 손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이러한 UI개편과 오픈캐스트는 광고 효과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사이트 개편 후 각 포탈사이트마다 광고 주목도가 상승되어 CTR이 기존보다 1.5 배정도 오른 것으로 보고됐다.

네이버와 다음은 지도 서비스에서 다시 한번 맞붙었다. 고해상도 위주의 지도 제공 및 생활 밀착형 서비스의 결합으로 사용자의 편익을 증대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네이버는 서울, 경기도 등 지역 50cm급 항공사진 지도 제공함을 물론 국내 전 지역 2m급 위성 사진 지도 제공하고 있으며 다음은 로드뷰 서비스로 국내 최초로 실제 거리 모습을 파노라마 사진으로 제공하고 있다.

QOOK 플래가드 광고는 이러한 실사 지도 서비스에 광고를 결합하여 마케팅에 활용했다. 지도 속 KT 본사 옥상에 대형 플래카드를 부착하여 다음‘스카이뷰’에서 KT본사를 검색하면 해당 플래카드가 노출되는 방식이다.

이 광고가 게재된 후, 4일만에 조회수 약 500 여 만회 이상의 검색이 있어 향후 지도서비스를 이용한 광고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2009년 상반기 최고의 광고모델은 단연 김연아였다. 애니콜 햅틱폰, 하우젠 에어컨 등 굵직한 광고모델로 선정되면서 김연아는 모델 파워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하지만 더욱 제가 됐던 것은 하우젠의 김연아 위젯이다.



김연아, 위젯 마케팅 시대를 열다

날씨, 온도, 시계 등 위젯이 제공하는 기능은 매우 간소하지만, 김연아를 자신의 컴퓨터에서 매 순간 볼 수 있다는 점이 크게 어필됐다.

김연아 위젯은 배포 일주일 만에 웹 위젯, 데스크탑 위젯 등 합계 5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웹마케팅으로 대박 친 삼성”,“ 삼성 에어컨 김연아가 다 팔았다”등 각종 찬사를 받았다. 위젯, 스크린세이버 등 인터넷의 디지털 툴(Tool)이 마케팅에 활용되면서 사용자와의 접점을 증대하는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다시금 필요한 시점이다.
인터넷광고시장 ·  위젯 ·  인터넷미디어 ·  인터넷광고비 ·  온라인광고 ·  포털사이트 ·  업종별광고비 ·  오픈캐스트 ·  UI개편 ·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월간 2024밈] 5월 편 -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밈집이 걸어다닙니다
원영적사고 꽁꽁 얼어붙은 한강 위로 YCC가 걸어 다닙니다. 다들~ 얼마나~ 봤는데? 페드로 라쿤
[캠페인 하이라이트] MCC 고베식당을 이야기하다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실행을 담보로 할 수 있을 것인가? ‘MCC 고베식당’ 프로젝트는 둘로 나뉘어진다. 바로 컨설팅과 실행이다. 그 둘이 함께 붙어 있기에 힘을 발휘한 프로젝트였고, 또한 둘로 나뉘어 있기에 어려운 프로젝트기도 했다. 2010년 4월 27일 매일유업에서 날아든 굵직한 숙제 하나. “우유하던 우리가 카레를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할지… 총체적으로 해봐!” 그렇게 시작된 숙제는 제일기획으로서는 새로운 ‘제품 컨설팅’ 의 영역이었다. 지금 이 시점, ‘ 크리에이티브 컨설팅’이라 명명된 우리만의 USP(Unique Selling Point)가 되어가고 있지만 초기만해도 가뜩이나 압도적 독점브랜드가 있는 시장 상황 속에 제품개발도 완결되지 않은, 유통도 가격도 결정되지 않은 실로 막막한 프로젝트였다.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광고회사 광고주 현황조사
광고회사 현황조사 광고회사 성장세 주춤한 가운데, 해외물량 늘어 ’23년 10대 광고회사 취급액 20조 8,218억 원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노션, KOTRA와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해외진출 위한 MOU 체결
  이노션이 KOTRA와 국내 식품산업의 해외진출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해당 MOU 체결식에는 이노션 이용우 대표이사와 KOTRA 유정열 사장 등이 참석해 ‘Seoul Food 2024 in Bangkok’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식품산업의 해외진출 발전 방향 제시 및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활성화 도모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노션과 KOTRA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PENTAPRISM] Super Bowl
슈퍼보울. 세계에서 제일 큰 그릇.     이번 달 <펜타프리즘>이 주목한 주제는 슈퍼볼 Super Bowl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야구나 농구에 비해 미식축구의 관심이나 열기가 아직 많이 높지 않기 때문에 아마 처음 알게 되실 분이 있을지 모른다는 노파심으로 말씀 드리면, 미국 최고의 미식축구팀을 겨루는 NFL 결승전인 슈퍼볼은 Super Ball이 아니라 Super Bowl(그릇)이라고 씁니다. 그 이유는 경기에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노션, KOTRA와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해외진출 위한 MOU 체결
  이노션이 KOTRA와 국내 식품산업의 해외진출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해당 MOU 체결식에는 이노션 이용우 대표이사와 KOTRA 유정열 사장 등이 참석해 ‘Seoul Food 2024 in Bangkok’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식품산업의 해외진출 발전 방향 제시 및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활성화 도모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노션과 KOTRA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PENTAPRISM] Super Bowl
슈퍼보울. 세계에서 제일 큰 그릇.     이번 달 <펜타프리즘>이 주목한 주제는 슈퍼볼 Super Bowl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야구나 농구에 비해 미식축구의 관심이나 열기가 아직 많이 높지 않기 때문에 아마 처음 알게 되실 분이 있을지 모른다는 노파심으로 말씀 드리면, 미국 최고의 미식축구팀을 겨루는 NFL 결승전인 슈퍼볼은 Super Ball이 아니라 Super Bowl(그릇)이라고 씁니다. 그 이유는 경기에
근데, 언제 봤다고 주인공이세요?
  눈 떠보니 '나'로 태어난 사람.   기억의 수첩을 뒤적여 본다. 맨 첫 장엔 무엇이 쓰여 있을까. 후뢰시맨 가면을 쓰고 엑스칼리버 장난감을 휘두르던 아이. 다섯 살 첫 기억에서 나는 악의 세력에 맞서는 정의로운 용사이자 세상의 주인공이었다. 좀 더 커서 마왕을 단칼에 썰어버릴 줄 알았던 나는, 거울 속 빨갛게 올라온 여드름 하나에도 어쩔 줄 몰라 하는 어른이 됐다. 정의로움으로 세상을 밝힐 줄 알았던 나는, 블로그
2023년 광고 시장 결산 및 2024년 전망
2023년 연초 광고 시장에 드리웠던 불안한 예감은 현실이 됐다. 지난 2021년 20.4%라는 큰 성장 이후 2022년 5.4% 재 성장하며 숨 고르기로 다시 한번 도약을 준비하던 광고 시장이었다. 하지만 발표된 다수의 전망들은 2023년 광고 시장의 축소를 내다보고 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2023년 광고비는 전년 대비 3.1%p 하락으로 전망됐고, 이중 방송 광고비는 17.7% 감소가 예상됐다.
이노션, KOTRA와 <2024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해외진출 위한 MOU 체결
  이노션이 KOTRA와 국내 식품산업의 해외진출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해당 MOU 체결식에는 이노션 이용우 대표이사와 KOTRA 유정열 사장 등이 참석해 ‘Seoul Food 2024 in Bangkok’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식품산업의 해외진출 발전 방향 제시 및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활성화 도모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노션과 KOTRA
[월간 2024밈] 4월 편 - 잼얘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HSAD 광고 사건  펠꾸 모음  카카오톡 미니 이모티콘  잼얘 해봐.   오늘 점심 떵개했다 음식을 맛있게 먹기로 유명한 유튜브 먹방 유튜버 떵개떵. 출처: 유튜브 떵개떵  음식을 맛있게 먹는 떵개떵의 이름에서 따와,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떵개했다'라는 말을 사용해요! '오늘 점심
[PENTAPRISM] Super Bowl
슈퍼보울. 세계에서 제일 큰 그릇.     이번 달 <펜타프리즘>이 주목한 주제는 슈퍼볼 Super Bowl 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야구나 농구에 비해 미식축구의 관심이나 열기가 아직 많이 높지 않기 때문에 아마 처음 알게 되실 분이 있을지 모른다는 노파심으로 말씀 드리면, 미국 최고의 미식축구팀을 겨루는 NFL 결승전인 슈퍼볼은 Super Ball이 아니라 Super Bowl(그릇)이라고 씁니다. 그 이유는 경기에